[교육학] 도동서원 답사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18:15
본문
Download : [교육학] 도동서원 답사기.hwp
그러므로 참된 선비는 “나아가서 일가의 도를 행하여 백성으로 하여금 태평을 누리게 하고, 물러나서 온 세상에 교화를 베풀어 학자로 하여금 큰 잠에서 깨어나게 해야 한다.
[교육학] 도동서원 답사기
Download : [교육학] 도동서원 답사기.hwp( 51 )
Ⅰ. 도동서원 답사 과정
1. 답사과정
(1) 답사일시 : 2000년 5월 14일
(2) 답사장소 : 도동서원
(3) 면 담 자 : 김굉필의 15대 후손 김희월
(4) 답사과정 : 학교→서부정류장→현풍행 버스→현풍 시외버스 터미널→도동행 버스→도동서원
(5) 소요시간 : 약 6 시간
2. 위 치
Ⅱ. 유 교 교 육
유교는 비록 외래 사상이라고 하지만, 우리 민족의 삶과 분리할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것은 다른 어떤 외래 사상보다도 일찍 전래되었을 뿐 만 아니라, 이미 외래의 단계를 넘어서 우리 민족 文化(문화)의 빼 놓을 수 없는 한 부분이며, 민족의 사상의 일부로 편입되어, 우리 민족의 현실 생활을 지배해 왔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유교교육의 目標(목표)는 존양(尊養)과 궁리(窮理)라고 할 수 있다 첫째는 존심양성(尊心養性) 즉, 선량한 마음을 보존하고 천부의 본성을 기르는 것이며, 둘째는 도리를 궁구(窮究)하는...
도동서원 답사기
Ⅰ. 도동서원 답사 과정
?
1. 답사과정
(1) 답사일시 : 2000년 5월 14일
(2) 답사장소 : 도동서원
(3) 면 담 자 : 김굉필의 15대 후손 김희월
(4) 답사과정 : 학교→서부정류장→현풍행 버스→현풍 시외버스 터미널→도동행 버스→도동서원
(5) 소요시간 : 약 6 시간
2. 위 치
창녕
현풍
구마고속도로
과재우묘
구지초등학교
도동서원
삼거리 슈퍼
Ⅱ. 유 교 교 육
?
유교는 비록 외래 사상이라고 하지만, 우리 민족의 삶과 분리할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것은 다른 어떤 외래 사상보다도 일찍 전래되었을 뿐 만 아니라, 이미 외래의 단계를 넘어서 우리 민족 文化(문화)의 빼 놓을 수 없는 한 부분이며, 민족의 사상의 일부로 편입되어, 우리 민족의 현실 생활을 지배해 왔기 때문일것이다
이러한 유교교육의 目標(목표)는 존양(尊養)과 궁리(窮理)라고 할 수 있다 첫째는 존심양성(尊心養性) 즉, 선량한 마음을 보존하고 천부의 본성을 기르는 것이며, 둘째는 도리를 궁구(窮究)하는 것 즉, 우주의 근본 원리를 탐구하고,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지식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군사부 일체’라는 말에서도 그 일단을 볼 수 있다 즉 정치와 교육과 양육을 하나의 통합적 기능 혹은 동일한 기능으로 보아 왔다.”
또한 유교교육 방법이라 하면 교육과정을 들…(skip)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 도동서원 답사기
[교육학],도동서원,답사기,사범교육,레포트
설명
[교육학] 도동서원 답사기 , [교육학] 도동서원 답사기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도동서원 답사기
순서
![[교육학]%20도동서원%20답사기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B%8F%84%EB%8F%99%EC%84%9C%EC%9B%90%20%EB%8B%B5%EC%82%AC%EA%B8%B0_hwp_01.gif)
![[교육학]%20도동서원%20답사기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B%8F%84%EB%8F%99%EC%84%9C%EC%9B%90%20%EB%8B%B5%EC%82%AC%EA%B8%B0_hwp_02.gif)
![[교육학]%20도동서원%20답사기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B%8F%84%EB%8F%99%EC%84%9C%EC%9B%90%20%EB%8B%B5%EC%82%AC%EA%B8%B0_hwp_03.gif)
![[교육학]%20도동서원%20답사기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B%8F%84%EB%8F%99%EC%84%9C%EC%9B%90%20%EB%8B%B5%EC%82%AC%EA%B8%B0_hwp_04.gif)
![[교육학]%20도동서원%20답사기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B%8F%84%EB%8F%99%EC%84%9C%EC%9B%90%20%EB%8B%B5%EC%82%AC%EA%B8%B0_hwp_05.gif)
![[교육학]%20도동서원%20답사기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B%8F%84%EB%8F%99%EC%84%9C%EC%9B%90%20%EB%8B%B5%EC%82%AC%EA%B8%B0_hwp_06.gif)
다. 따라서 수기치인을 이상으로 하는 선비는 윤리적 모범을 보여야 하며, 현실적 윤리 규범으로서의 예의 준거이며, 훌륭한 교육자이며, 동시에 이상적 정치가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