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개혁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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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1 0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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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르네상스는 지식인과 일부 귀족의 취미와 교양을 중심으로 한 인간발견과 문예부흥이라는 특색을 지녔다.
종교개혁은 순수한 신앙의 회복을 위한 금욕주의적인 생활과 노동을 신의 영광을 나타내는 유효한 수단으로 생각하여 직업인 전문인의 육성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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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르네상스는 귀족들의 고전문학 감상과 개인적인 교양을 주로 했기 때문에 고등교육의 발달을 촉진시킨 원동력이 되었다.
③르네상스는 대중적인 운동은 아니고 소수의 학자와 예술가들에 주도된 한 운동에 불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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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공통점과 차이점
1).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공통점
중세카톨릭의 권위와 속박으로부터 해방을 지향한 근대화 운동이었다.
2).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의 차이점
①르네상스는 인간성의 자유로운 전개에 근거하여 현세를 긍정하고 보편적인 미적 생활을 이상으로 하여 반금욕주의 경향을 띠었다.
종교개혁은 생업에 종사하는 일반서민을 중심으로 하여 대중적인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루터에 의해 주창된 종교개혁 운동은 1000여 년간에 걸쳐 절대적 권력을 행사한 로마 카톨릭 교회에 대한 반감과 당시 교회의 세속화, 내부의 부패, 나아가 경제적 착취에 대한 종교적 모순을 개혁하려는 내부적 분위기와 어우러져 삽시간에 하나의 종교운동으로 전 유럽에 확산되었다. 종교개혁과교육 , 종교 개혁과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1.종교개혁의 배경과 전개
-종교개혁의 계기-
교황 레오 10세(Leo Ⅹ)가 성베드로 대사원을 개축하는데 필요한 막대한 자금 조달 방책으로 기념 면죄부(免罪符)를 발행하자 마틴 루터(Martin Luther, 1483~1546)는 이에 항의하는 ‘95개조 항의문’을 비텐베르크(wittenberg) 교회문에 발표하였는데 이것이 종교개혁 운동의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종교개혁은 중세의 형식적인 교권에 대한 반발과 교회의 타락과 승려의 부패를 개혁하려는 운동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