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비용 제거 DM(데이터마트) 통합 `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1 17:41
본문
Download : 16-10p.gif
◇허브(hub) & 스포크(spoke)=한국IBM은 DW를 중심축(허브)으로 데이터마트를 부챗살 모양으로 연계하는 ‘허브 & 스포크’ 기술을 선택했다. 이를 통해 NCR테라데이타는 기업의 분산된 데이터마트 環境에 따라 이중삼중으로 DB관리구조를 형성했던 기업의 DBMS를 단순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업내 데이터 중복현상과 추출·변환·로딩 프로세스가 복잡해지면서 기업들이 고비용 DB관리구조를 떠안게 된 것이다. 또 중간 규모(midsize)의 데이터마트와 DW를 구축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에 중견·중소기업에 적합한 기술로 이해되고 있따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산업질서가 ‘통합’으로 접어들고 있따
◇오퍼레이셔널(operational) 소스(sources)=오라클은 허브 역할을 하거나 전사 차원의 DW를 따로 구축하지 않고 데이터추출·마이닝 등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체계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마트 통합결과 를 노린다. 이 회사는 최근 한국 고객사에 데이터마트 통합에 따른 결과 (ROI) 측정(measurement)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뜻을 밝힘으로써 DBMS 경쟁업체들에 선전포고를 날렸다.





다.
순서
‘파편화된 데이터마트(Data Mart)를 하나로 묶어내자.’
IBM의 허브 & 스포크 strategy은 업무상의 질문(query) 실행, 플랫폼 적용, 데이터관리에 효율적인 기술로 평가받는 추세다. 이 기술은 사용자가 기업 데이터의 허브인 DW에 직접 접속할 수 없다는 점에서 다수의 데이터마트를 필요로 한다.
설명
◇展望(전망) =가트너데이터퀘스트는 데이터마트 통합이 세계 정보기술(IT)시장의 뚜렷한 경향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건실한 방법론을 통해 데이터마트를 통합한 기업들이 최소 50%의 DB관리비용을 절감하고 △오는 2004년까지 최소 500%의 비즈니스 가치상승 결과 를 볼 것으로 예측했다.
레포트 > 기타
Download : 16-10p.gif( 14 )
한국NCR테라데이타는 100TB 이상의 초대형 DW 구축경험을 토대로 삼아 ‘데이터마트통합(DMC) 프로그램’을 한국시장에 본격적으로 적용한다.
고비용 제거 DM(데이터마트) 통합 `붐`
고비용 제거 DM(데이터마트) 통합 `붐`
◇전사DW(EDW)=NCR테라데이타는 기업내 데이터를 총괄할 수 있는 DW를 중심으로 업무별 데이터마트를 최소화하는 통합법을 내세우고 있따 즉 수십, 수백 테라바이트(TB)급 EDW를 마련하고 기업내 사용자들이 EDW에 직접 접속하게끔 하는 것이다.
<이은용기자 eylee@etnews.co.kr>
이에 따라 DBMS업계는 독립적인 데이터마트를 하나의 데이터웨어하우스(DW)로 통합하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따 특히 효율적인 데이터마트 통합기법을 둘러싸고 IBM·오라클·NCR테라데이타 등 유명 DBMS기업간의 헤게모니 경쟁이 뜨거워지는 모습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동시에 사용해 강력한 처리능력을 제공하는 SMP(Symmetric MultiProcessing)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한편 대형 데이터마트 및 DW를 이행할 수 있따
이 strategy은 현재의 데이터마트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방식인데다 각종 툴과 기업용 솔루션을 원활하게 지원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국내 대기업도 5개에서 많게는 20개 이상의 데이터마트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한국의 데이터마트 통합을 둘러싼 DBMS업체들의 시장선점경쟁이 본격 점화될 展望(전망) 이다.
고비용 제거 DM(데이터마트) 통합 `붐`
실제 3M, 델타flight(항공), 텔스트라, 뱅크오브아메리카 등이 20∼70개에 이르던 데이터마트를 점진적으로 통합해 평균 50%씩의 DB관리비용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업무적 요구에 따라 데이터마트를 늘려가되 데이터간의 유기적인 교통체계를 마련하겠다는 strategy이다.
고비용 제거 DM(데이터마트) 통합 `붐`
기업들이 90년대 중반 이후로 업무별로 다양한 목적에 따라 데이터마트를 구축한 결과, 데이터가 부서별로 격리 저장됨으로써 데이터관리가 복잡해지는 경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