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두각시놀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7 01:00
본문
Download : 꼭두각시놀음_2043462.hwp
인형은 목편으로 머리를 만들며 옷을 입히고 머리속은 텅 비어서 손가락을 넣게 되었다….
이것은 대만의 인형극 역시 中國의 제2지로 조종하는 인형극과 연출 방식이 같음을 알 수 있게 한다. 신앙적·상징적 대상으로서의 우인물이라 할지라도 그것의 발달과정에서 정물에서 동물로의 발달을 보게 되었을 것은 짐작이 가는 것으로, 그러한 예가 고대인형의 간단한 수족의 동작부위들로 실증되는 것이라 하겠다. 조금 높은 고대를 만들어 누각형의 옥대를 짓고 남형, 여형의 인형을 흑막 뒤에 숨은 역자가 교묘하게 조종하며 대고적·동라·잡자 등의 악기반주와 아울러 인형극을 연출한다.꼭두각시놀음 , 꼭두각시놀음인문사회레포트 ,
꼭두각시놀음
순서
Download : 꼭두각시놀음_2043462.hwp( 87 )
설명
꼭두각시놀음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한편 中國 인형극이 고대의 놀이판을 만들어 놓고 사위에 투명한 유리를 두르고 그 속에서 예인 인형을 조종하는 것과, 일본의 인형무대가 난간을 만들어 포장을 치고 그 속에서 조종하고 있…(drop)
,인문사회,레포트
꼭두각시놀음에 대한 자료입니다.
우리나라 인형놀음의 계통을, 이 땅의 독자적 소산으로 규정하기에는 주변인 中國, 일본 그 밖의 동남아 제국의 인형놀음들과 그 극형식이나 인형의 구조에서 너무도 일관된 유사성을 발견하게 된다 이 방면의 선학김재철는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기고 있다
中國의 인형극은 송대에 벌써 현사괴)·주선괴뢰·장두괴뢰·약발괴뢰·육괴뢰·수괴뢰 그 종류가 심히 많았고 현금에도 대개 세 가지 종류가 있으니 실을 늘여서 조종하는 현사괴뢰와, 의상을 입힌 인형을 손으로 조정하는 것과, 인형의 머리에 둘째 손가락을 넣어서 조종하는 것들이 그것이며 이와 같은 연출은 조선, 일본과 똑같다….
이어서 그는 대만의 박자 장수조의 <대만인형극>조를 인용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태양이 서산을 넘어갈 때, 저녁밥을 먹고 관중들은 촌묘 넓은 마당에 모인다.
레포트/인문사회
다.






꼭두각시놀음
꼭두각시놀음의 由來
인형의 원초적 형태를 찾는 데는 먼저 신성물의 정적인형을 생각하게 된다 인간의 자기확대의 소박한 창의로 해석할 수 있는 인간에 의한 조작적 우인물이 신앙적 대상으로 숭앙되었음은 원시신앙의 단계를 가늠하는 하나의 보기가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