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재활] 시각장애인의 定義(정의) 및 체육지도방법, 시각 장애인 스포츠 종류 및 방법[A+★★★★★]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30 01:15
본문
Download : 1000원][장애인재활] 시각장애인의 정의 및 체육지도방법, 시각 장애인 스포츠 종류 및 방법[A+★★★★★].hwp
학령기 시각장애 아동에 대한 定義(정이)로는 시력이 없거나 시력을 교정한 후에도 시력의 제한 때문에 학업을 성취하는데 있어서 특수한 교수 방법과 data(자료)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스…(생략(省略))
Download : 1000원][장애인재활] 시각장애인의 정의 및 체육지도방법, 시각 장애인 스포츠 종류 및 방법[A+★★★★★].hwp( 86 )
다.[장애인재활] 시각장애인의 定義(정의) 및 체육지도방법, 시각 장애인 스포츠 종류 및 방법[A+★★★★★]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장애인재활] 시각장애인의 定義(정의) 및 체육지도방법, 시각 장애인 스포츠 종류 및 방법[A+★★★★★]
순서
[장애인재활] 시각장애인의 정의 및 체육지도방법, 시각 장애인 스포츠 종류 및 방법[A+★★★★★] , [장애인재활] 시각장애인의 정의 및 체육지도방법, 시각 장애인 스포츠 종류 및 방법[A+★★★★★]인문사회레포트 , 장애인재활 시각장애인 정 체육지도방법 시각 장애인 스포츠 종류 방법 A+
장애인재활,시각장애인,정,체육지도방법,시각,장애인,스포츠,종류,방법,A+,인문사회,레포트
주제: 시각장애인의 定義(정이) 및 체육지도방법, 종류
- 차 례 -
1) 시각 장애의 定義(정이) 및 분류
2) 지도 방법
3) 체육 지도 방법
4) 실기 지도 방법
5) 시각 장애인 스포츠의 종류
1) 시각장애의 定義(정이) 및 분류
시각장애란 안구, 시신경 및 대뇌중추 등 시각 기관 중 어느 부분에 손상이 있음으로 써보는 것이 부자유하거나 불가능한 사람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시각장애의 定義(정이)는 사용목적에 따라 다르게 定義(정이)되는데 안과학에서는 시각장애를 시력의 정도에 따라 맹, 준맹, 약시 등으로 분류하며 보통 1/3m이상에서 안전지수를 판별하지 못하는 경우에 맹이라 하고, 양안 교정시력이 0.02이상 0.04 미만일 경우에 준맹이라고 한다.
“시각장애란 교정 후에도 교육적 행 능력에 불리하게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시각의 손상을 의미한다. 이 용어에는 부분가시와 맹학생 모두를 포함한다. 그리고 약시는 고도약시 중등도 약시, 경도약시 등으로 분류하고 교정시력이 0.04∼0.1일 경우에는 고도약시라하고 0.1∼0.3일 경우에는 중등도 약시라하며, 0.3∼0.8일 경우에는 경도약시라한다. 안과학에서처럼 시력으로 定義(정이)하지 않는 이유는 중심시력은 약시에 속하나 점자를 읽기의 매체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아동이 있는가 하면 시력은 맹의 속해도 확대된 묵자나 광학 기기를 사용함으로써 묵자 읽기를 할 수 있는 아동도 있기 때문일것이다
※ 시력의 분류 이외에 장애 아동 교육법에 기초한 교육적 定義(정이)는 시각장애를 다음과 같이 定義(정이) 한다.
특수교육에서는 맹아동과 약시아동으로 분류한다 점자로 읽기를 배워야하는 아동을 맹아동이라하고, 광학기기나 큰 활자로 된 책을 사용하여 묵자를 읽을 수 있는 아동을 약시아동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