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택배요금 인하되고 개인택배요금은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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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0:1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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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개인택배요금은 올해 동일권역내 소형(10㎏이하)의 경우 平均(평균) 5411원으로 2001년의 4507원에 비해 20% 가량 증가했다.
개인택배 기업택배





중소기업 4,660 3,110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성)가 전국 99개 택배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2003년 택배산업 現況(현황) 과 展望조사’에 따르면 택배업계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기업택배의 요금은 올들어 平均(평균) 3123원으로 2년 전의 3652원에 비해 14.5% 하락했다.
지난 2년 사이에 기업택배요금은 인하된 반면 개인택배요금은 크게 인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택배업체들이 운영하는 정보시스템으로는 집하 및 배달시스템이 26.7%로 가장 높았으며 분류 및 터미널 관리(15.2%), 화물추적(15.2%), 입금관리 및 정산(12.8%) 등으로 나타났다. 올 택배시장 규모도 지난해에 비해 약 35% 가량 증가한 1조6335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상의는 택배산업 現況(현황) 을 2001년에 조사했으며, 지난해에는 조사하지 않았다.
대기업 5,833 3,179
전체 택배취급물량은 지난해 기준으로 3억2000만개로 2000년(1억7000만개)에 비해 90% 가량 증가했다.
기업택배요금 인하되고 개인택배요금은 인상
설명
기업택배요금 인하되고 개인택배요금은 인상
<표>택배요금 現況(현황) > (단위:원)
택배시장 규모도 크게 늘어나 지난해 1조2017억원으로 2001년도의 8083억원에 비해 50% 가량 증가했다. 업체들은 이같은 展望의 근거로 전자상거래 확산(42.6%), 기업의 아웃소싱 확산(23.6%) 등을 들었다. 취급물량은 기업화물(B2C·B2B)이 75.9%로 개인화물(C2C)을 크게 앞섰으며, 기업화물 가운데는 B2C가 45.7%, B2B가 32.0%로 파악됐다.<김준배기자 joon@etnews.co.kr>
또 전체 택배업체의 64.9%가 택배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며 14.7%는 시스템 제공사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택배업체들은 平均(평균) 330대의 집배송 차량과 48대의 구간차량을 소유하고 있으며, 차량의 34.4%는 택배업체가 소유하고 있으며 지입차량(19.3%)과 위탁점 차량(46.3%)도 상당수를 차지했다.
전체 5,411 3,123
20001년전체 4,507 3,652
*개인택배는 동일권 소형(10㎏이하) 기준임.
기업택배요금 인하되고 개인택배요금은 인상
기업택배요금 인하되고 개인택배요금은 인상
*대기업은 대한통운, 우체국 우정사업본부, 한진, 현대택배, CJ GLS, HTH 등 6개사.
이밖에 택배업체의 91.5%는 향후 3년간 택배산업의 展望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매년 20%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업체도 절반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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