歷史(역사)철학의 학적(學的) 가능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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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17:5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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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역싸철학은 역싸 또는 역싸학에 대한 비판과 평가를 하고, 역싸·역싸학을 구태(舊態)에서 벗어나게 하려는 의도에서 스타트되었다. 여러모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역사철학의 학적(學的) 가능성에 대하여인문사회레포트 ,
I. 서론
II. 역싸학의 가능성
III. 역싸철학의 역싸성
IV. conclusion(결론) - 역싸철학의 가능성 -
역싸의 존재를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그 존재의 모습을 위와 같이 인정한다 하더라도, 그것을 평가하는 역싸학의 모습을 인정할 수 있는가에 대해 다시 물어 보지 않을 수 없다. 왜냐하면, 소위 정사(正史)가 나타난 야사(野史)에 비해 숨어있거나, 아예 없다면 역싸학은 야사를 ‘진실’로 인정하고 비진실을 진실로써 인정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할 것이다. 그러한 점에 의해 역싸학이 무비판적으로 존재한다는 견해에 대해, 역싸학의 학으로서의 가능성은 있는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러한 역싸학의 연구방법이 ‘진실’에 맞춰져 있다면, 과연 ‘진실’이 무엇인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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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歷史(역사)철학의 학적(學的) 가능성에 대하여
설명
과거 사실의 역사의 존재를 인정하고, 역사학의 가능성과 역사·역사학을 비판, 평가하는 역사철학의 역사성을 살펴봤습니다.
III. 역싸철학의 역싸성
무릇 철학이라 함은 보편성과 부동의 진리를 그 무기로 진리에 어긋나는 것을 자르는 학문이다.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더욱 더 어려운 것은 정사와 야사의 구별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대해 역싸학은 그 기준을 확연히 내지 못하고, ‘이제까지 알려진 바에 의해’ 역싸를 평가할 것이다.
역싸학은 ‘이미 나타난’ 역싸를 평가하는 작업을 한다.
그러나, 역싸철학의 역싸·역싸학에 대한 비판적 단언(斷言)은 철학의 보편성과 부동의 진리와 어쩔 수 없이 동떨어진 철학하는 이의 한계성 및 동적 태도에 무관하지 않게 그 자체로 시간적 관계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는 관계로 역싸철학은 또 하나의 역싸적 사실 즉 역싸가 된다
이러한 역싸철학의 역싸성으로 역싸철학의 역싸·역싸학에 대한 비판적 가능성을 없어지게 된다 왜냐하면, 역싸철학이 역싸라 고 한다면 역싸를 비판하는 것은 곧 비판당하는 것이 비판한다는 자기비판이라는 모순에 빠지게 되기 때문일것이다
IV. conclusion(결론) - 역싸철학의 가능성 -
그러나, 만약 철학의 성격에 자기 비판이라는 성격이 이미…(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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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과거 사실의 歷史(역사)의 존재를 인정하고, 歷史(역사)학의 가능성과 歷史(역사)·歷史(역사)학을 비판, 평가하는 歷史(역사)철학의 歷史(역사)성을 살펴봤습니다. 여러모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때문에 이미 나타나지 않은 과거의 역싸는 그 대상에서 제외하며, 제외하지는 않더라도 역싸로서의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